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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노력/블코의 브랜딩로그

블로그 키워드 이제 부족하다면? 황금 롱테일키워드 서칭 꿀팁, 스마트블록 키워드

by 블코 bluebyco 2024.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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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 키워드에 앞서,

키워드 리서치 서칭 방법에 대해서는 아마 많이들 검색해봤을 것이다. 주로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긴 하지만, 그것은 활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것 같다. 물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지 잡아주는 방법은 아닌 것이다.

그래서 상위노출 키워드 분석 리서치는 여러 예시가 필요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블로그가 쉬울 줄 알았다면 오산오산.

크게 네이버 키워드 도구 / 구글 트렌드를 이용하지만, 나는 쫌 더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을 선호한다. 포스팅을 하나씩 할 때마다 그렇게 파고드는 것은 시간도 아까울 뿐더러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 상위노출이 안된다면,, 흠,, 어쨌든 나는 효율성과 스피드를 중요시 여긴다.

더불어 키워드 분석 리서치를 잘하였지만, 어쨌거나 가장 중요한건 포스팅의 내용이다. 콘텐츠가 빈 껍데기고 키워드만 좋다면 무용지물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좋은 컨텐츠를 진심으로 작성하는 가이다.

이번 포스팅은 다른 포스팅과 다르게 길게 작성이 될 예정이다. 키워드만 잡는다면, 그것은 낚시하려고 좋은 먹이만 구매하는 것이다. 다른 장비 없이는 생선을 잡을 수 없다.

 

키워드 서칭 방법 목차

1.키워드의 상위개념, 주제

2. 키워드 리서치 정석 4가지

3.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의 상위개념, 주제

키워드 상위에 무엇이 있는가? 황금 키워드를 잡기 전에 무엇을 먼저 잡아야 하는가?

이미 결정된 블로그들도 있겠지만, 그래도 중요한 것은 주제이다. 주제에 맞게 글을 작성하고, 그에 맞는 키워드를 잡는것이 당연 중요하다.

 

하기 사진은 크리에이트어드바이저에서 5월 월간 조회수 주제별 비교 그래프이다.

 

24년 5월 기준

주제별로 보았을 때

맛집>패션미용>비즈니스경제>국내여행>일상생각

순으로 조회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그래프가 높을 수록 사람들이 많이 찾고 검색한다는 것이다. 인기가 많은 주제란 것이다. 그러나 그만큼 게시물이 많고 다른 포스팅이 많다는 것도 염두해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맛집 포스팅은 진입장벽이 낮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다. 그럼에도 찾는 사람들이 많아서 꾸준히 소비되는 콘텐츠라는 것이다.

또는 내가 포스팅하고 싶은 키워드가 있다면, 그것의 대주제는 무엇인지 생각하고 분류하여 시작해보면 더욱 효율적일 것이다. 나같은 경우에도 한가지 주제만 파지 않는다, 처음에 시작할 때는 한가지로만

내 블로그의 주제를 잡았다면 이제 키워드를 리서치하러 가야지!!

 

키워드 리서치 정석 4가지

 

내가 생각하기에 키워드를 서치하는데 있어서 항상 나오는 사이트가 있다. <키워드 정석> 같은 느낌이랄까. 정석을 먼저 소개하고 내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고 싶다.

1. 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블로그 통계 - 왼쪽하단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 트렌드 - 주제별 인기유입검색어

에서 확인가능하다. 내가 원하는 주제에서 인기 키워드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좋다. 일별 월별로 확인 가능하다.

다만 내가 작성하고 싶은 키워드는 서칭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황금 키워드 소재 얻기에는 좋은 방법이다. 내가 작성하고 싶은게 딱히 없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르겠다면, 이곳에서 키워드 분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블랙키위

가장 잘 알려진 블랙키위.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월간 검색량과 콘텐츠 발행량을 볼 수 있다. 더불어 관련 검색어까지 확인 가능하다. 그러나 나는 블랙키위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 지금처럼 중요한 포스팅을 할 때는 네이버에서 확인 하고 블랙키위에서 한번 더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검색대비 발행량을 볼 수 있어서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경쟁력이 있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3. 네이버 키워드 도구 / 검색광고

가장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네이버 검색광고.

이를 이용하려면 검색광고 사이트에 가입같은 걸 진행해야한다. 간단하다.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키워드, 월간 검색수, 클릭수, 평균 클릭률, 경쟁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블랙키위와 유사하지만 아무래도 네이버에서 직접 확인 가능한 사이트이므로 더 신뢰가 간다.

4. 네이버 관련 검색어/스마트블록 키워드

네이버에 키워드를 검색하면 아래에 나오는 관련키워드와 더불어 새로 업데이트 된 스마트블록 키워드

<북촌맛집>을 검색하면 나오는 스마트블록 키워드이다.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또 다른 키워드들이 나온다. 요즘에는 롱테일키워드 라고 하여 타겟을 더 좁게 가져가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북촌맛집>이 아닌, <커플 내돈내산 북촌맛집> 같이 더 구체적이고 섬세한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제목에도 적용가능하다.

관련검색어 블록 키워드들은 리서치 서칭용으로 가장 좋다고 생각하다.

아래에서 더 설명하겠다.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 정석 꿀팁을 모두 사용해보고 장단점을 스스로 체감해야한다. 처음에는 속도가 더딜지라도 하다보면 감이 온다.

스마트블록 키워드

관련검색어를 통해 쉽고 빠르게, 더 효율적으로 키워드를 찾는 예시를 몇가지 보여주면 좋을 것같다. 위에서 말했다 시피 이는 키워드뿐만 아니라 해시태그에도 꼭 달아야 한다.

스마트블록 키워드 활용방법

  1. 네이버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 검색
  2. 스마트블록 키워드 확인
  3. 내가 쓰고자 하는 주제와 맞는 스마트블록 단어 저장
  4. 해당 3-4개 스마트블록 키워드로 포스팅 작성
  5. 해시태그에도 스마트블록 키워드 작성

 


예시

1. 키워드

<키워드>라는 주제로 글을 적고자 하면 키워드를 검색한다. 그리고 스마트블록을 확인한다. 이렇게 활용하게 되면 롱테일키워드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포스팅 내용은 키워드 분석, 키워드 검색량 조회, 블로그 키워드

3개로 잡아 작성한다. 여러개 내용이 한번에 들어가는 것보다 하나의 키워드에 파생되는 것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2. 재테크

재테크의 황금 롱테일키워드는?

사회초년생 재테크, 부업 재테크, 재테크하는법

해당 키워드만으로도 제목을 지을 수 있다.

<사회초년생 부업 재테크 하는 법>

여기서 후킹하게 제목을 짓는 연습은 따로 해야한다.

3. 미국 영화

미국영화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고 싶다.

어떻게 주제와 키워드를 잡아야 좋을까?

미국 하이틴 영화, 순위, 옛날 영화

<미국 옛날 하이틴 영화, 내 마음속 순위 TOP5>

유명한 카피책에서도 정리된 내용이다. 조합하고 분리하라.

4. 에세이

에세이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싶다면, 먼저 어떤 글이 인기 많은지 살펴보아야 한다. 물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작성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당신이 이 글을 읽고 있다는 것은 그렇지 않다는 것!

에세이를 주제로 작성하고 싶다면, 스마트블록 키워드를 확인해보자.

에세이 형식, 주제, 쓰는법, 이별에세이

<주제와 형식 맞추어 이별 에세이 쓰는법>

재차 이야기했듯이 상기 내용은 키워드 리서치, 분석 그리고 제목까지 작성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마치며

황금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본질을 잡는 것이다.

키워드가 아무리 좋아도 브랜딩, 주제가 잡혀있지 않은 블로그면 무채색 놀이동산이다. 그렇기에 나만의 색을 칠하고 브랜딩을 해야한다. 원하는 주제와 키워드로 좋은 품질의 콘텐츠를 작성한다면 상위노출, 조회수가 높은 블로그가 될 것이다.

 

위는 내가 작성했던 블로그 장단점, 3년전과 지금을 비교한 블로그다. 현재 무료 블로그 컨설팅 이벤트를 하며 pdf까지 전달받을 수 있다.

 

우리 모두 좋은 블로깅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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