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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노력/포트폴리오

[유튜브 영상 촬영 및 편집] 숙소 호텔 리조트 비앤비 마케팅

by 블코 bluebyco 2024.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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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네이버에 검색하기 보다 유튜브에 검색을 바로 하는 추세! 이는 모든 산업에 적용이 된다. 본래 유튜브는 단순히 뮤직 비디오를 시청하는 곳이었는데, 이제는 교육, 인터뷰를 넘어 리뷰와 생생한 후기를 전달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으로 사용되어 간다.

 

그래서 유튜브 마케팅도 점점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블로그보다 수요가 훨씬 많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유튜브에 투자를 하는 것이 ROI (투자 대비 수익률)가 더 좋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여행을 좋아하는 나로써, 숙소는 정말 중요한 곳이다. 타지에서 집같은 느낌을 주는 곳이니까. 자고 씻는 곳이 얼마나 중요한지 안다. 에어비앤비를 운영하고 있으면서, 숙소에 대한 관심은 더 커졌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은 아웃풋 = 유튜브 컨텐츠로 지속적으로 만들고 있다.

 

처음부터 유튜브 촬영과 편집을 잘하는 사람은 없다. 나 또한 부딪치면서 체화된 스킬들이 여러가지 있다. 오늘은 숙소 호텔 리조트 비앤비 유튜브 마케팅으로 중점적으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유튜브 마케팅 - 호텔 리조트 비앤비편]
1. 블로그 vs 유튜브
2. 유튜브 숙소 촬영 무드
3. 유튜브/블로그 숙소 마케팅 예시

 

1. 블로그 vs 유튜브

블로그와 유튜브 둘 중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까?

결론은 둘 다 해야한다. 그러나 마케팅을 해도 투자 비용이 한번에 나가는 것은 힘드니, 나누어서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다면 둘 중 어떤 마케팅을 먼저 해야할까?

산업군에 따라 다를 것 같다. 가장 중요한 건 본인이 생각하는 타겟층이 어떤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냐는 것이다. 숙소, 맛집, 카페, 경제, 교육, 도서, 운동 등 정말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다. 분명한 건 각각 마다 타겟층의 빈번도가 높은 플랫폼은 모두 다르다. 타겟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는지 어떻게 알아요? 물어본다면 지인 친구들에게 먼저 물어보자. 그들의 관심사는 모두 다를 것이다. "테니스에 대해 더 알고싶으면 어디에 검색해요?", "책 추천은 어디서 받아요?", "여행지는 어디서 보고 결정해요?" 등과 같은 질문들. 마케팅이란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도 트렌드나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진짜 사람들에게 물어보는게 가장 빠르고 확실하다.

 

오늘은 숙소 호텔 리조트 비앤비 마케팅에 관련된 내용이다. 감성 비앤비를 여행지에 아름답게 만들었는데, 예약이 오지 않는다면, 나의 숙소가 외부로 잘 노출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한다. 여기에 브랜딩까지 더한 노출이 된다면 예약수는 자연스럽게 상승할 것이다.

 

블로그 숙소 마케팅 조회수

*조회수 (24.10.05 기준)

해외

국내

 

위 포스팅은 제 개인 블로그, 이곳 <블코의 블로그>에 업로드 된 포스팅이다. 제목과 조회수만 보면 어떤 걸 확인할 수 있는가? 평균 3,500이상 조회수로 국내와 해외 관련 없이 높은 모습이 보인다. 조회수는 대게 비슷하다.

 

유튜브 숙소 마케팅 조회수

*조회수 (24.10.05 기준)

해외

국내

 

유튜브 또한 직접 경험하고 촬영 편집까지 이뤄진 개인 여행 블로그용 콘텐츠이다. 유튜브는 주로 조회수로 확인하게 되는데, 자세히 보면 켄싱턴호텔 호캉스 콘텐츠 조회수가 32,231이다. 그외 수는 평균 1,000이다.

 

이렇듯 유튜브는 조회수 편차가 크다. 그러나 컨셉과 썸네일, 영상 무드와 트렌디한 편집을 거치면 ROI가 가장 좋은 플랫폼인것이다. 물론 그전까지 파도를 타며 방법을 배우는 건 당연하다.

 

경영학과 학사학위를 가지고 졸업하여 마케팅 업계에 들어와도, 이곳은 계속해서 변화하는 산업이라 직접 해보는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나는 어느덧 만능이 되어버린 것 같다. 사실 혼자 프로젝트를 모두 마치는게 적성에 풀리기도 하고.

 

블로그와 유튜브 조회수를 보고 "블로그가 안정적이고 더 좋은데?" 라고 생각할 순 있다. 그래서 위에 적었듯이 마케팅은 두개 모두 해야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내가 유튜브를 먼저 해야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사람들이 더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다!

 

2. 유튜브 숙소 촬영 무드

유튜브 콘텐츠를 잘 촬영하고 편집하기 위해 배우는 것은 단순하다. 내가 희망하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조회수 높은 유튜브를 시청하며 인사이트를 얻어야 한다.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며 시청해야 한다! 썸네일 또한 마찬가지 이다.

 

숙소 호텔 리조트 유튜브 마케팅이 블로그보다 어려운 점은 시나리오/콘티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작정 촬영하면 안되고, 어떤 플로우로 무엇을 소개할 건지,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할지, 생각하고 촬영하고 편집까지 이어져야한다.

 

이건 지극히 주관적인 방법인데, 나같은 경우는 국내 숙소를 소개할 경우 맛집과 숙소 조식을 같이 엮는다. 한국사람들을 먹는 것을 참 좋아한다. 국내는 자주 갈 수 있으므로 일탈을 위해 맛있고 좋은 곳으로 가길 원한다. 그런 곳을 검색어로 쉽게 찾을 수 있다면 그에 대한 콘텐츠가 알맞게 제작되어야 한다.

 

해외 숙소 마케팅은 편집되는 컷이 빠르게 지나간다. 해외로 여행하는 사람들은 주로 성격이 급한 것 같다. (=나) 그래서 빠르게 지나가는 편집과 더불어 여행팁, 숨겨진 맛집, 히든 포토 스팟을 소개한다. 또는 숙소에만 있는, 호캉스 같은 경우에는 리조트 호텔 구석구석까지 탐방하여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을 모두 소개한다.

 

이렇듯 유튜브 마케팅에도 장소, 타겟층 성향, 목적, 분위기에 따라 촬영 무드가 달라야만한다. 물론 가장 기본적인 초점을 맞추거나 일반인들은 나오게 찍지 않으며, 화질과 색감이 중요하며, 재미있고 통통튀는 느낌은 유지되어야 한다.

 

3. 유튜브/블로그 숙소 마케팅 예시

숙소 유튜브 마케팅

 

 

 

숙소 블로그 마케팅

브랜딩, 기획, 운영

영상 촬영 편집까지

마케팅에 대해 어려움이 있거나

일손이 필요하신 분들은 편하게 연락주세요!

💙 블코/이승현 💙

Email : seungh040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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