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터의 노력/블코의 브랜딩로그

중요한 유튜브 썸네일 테스트 및 비교 업데이트 방법

by 블코 bluebyco 2024. 7. 16.
728x90
반응형

 

3초의 마법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그 전에 3초를 만들게끔 하는 썸네일이 기본 중의 기본이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이제 알겠지만, 썸네일이 진짜X10000 중요하다. 이후로 더 성장하려면 당연히 컨텐츠도 중요. 시청시간도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썸네일을 2-3개 만들어서, 조회수를 확인하고 썸네일을 변경했었다. 초반 3일내에 노출클릭율이 5%미만인 경우에 주로 변경한다. 이전에는 내가 직접 들어가서 확인을 했어야 했는데, 유튜브에 신기능이 나왔다.

 

어쨌든 오늘은 유튜브에서 새롭게 업데이트 된 썸네일 테스트 기능을 사용과 방법까지 알아보겠다. 다만 해당 기능은 PC 웹에서만 가능하다. 모바일로는 불가.

 

유튜브 만들기-동영상업로드

제목과 설명 하단에 썸네일을 넣는 공간이 있다. 이전에는 파일 업로드 창만 활성화되었는데, 이제는 다른 두가지 기능이 더 생겼다.

 

파일 업로드:

내가 직접 만든 썸네일 1개 업로드

 

자동 생성됨:

유튜브에서 자동으로 좋을 것 같은 썸네일을 영상에서 추출한다.

 

테스트 및 비교:

이미지를 최대 3개까지 업로드하여 시청자가 선호하는 이미지를 알아볼 수 있다.

 

유투버들을 보면 썸네일을 보통 2-3개 만들어서, 조회수에 맞추어서 변경한다고 하는데, 이런 새로운 기능이 생겨서 유튜브에서 직접 테스트를 편하게 할 수 있겠다.

 

직접 만든 썸네일을 인풋해두었다.

두근두근

 

보통 2주 정도 걸린다.

아무래도 여러 썸네일을 노출시키며 노출클릭률을 유튜브가 서칭하도록 하는 것 같은 시스템이다.

 

우수 썸네일이 선정되는 방법은

가장 많은 동영상 시청 시간 점유율이 발생한다.

노출클릭률이 아니라 시청 시간 점유율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클릭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영상 내용을 파악하여 정보를 바탕으로 무엇을 볼 지, 꾸준히 보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라도 한다. 그래서 시청 시간이 중요.

 

2주후

테스트 및 비교 보고서!

특별하게 큰 차이점이 없으면 비슷한 점유율이 나오는 것 같다. 나는 글자를 많이 넣지 않은 썸네일을 선호해서 그런 것 같다. 앞으로는 파격적이게 완전히 다른 느낌으로 해보면 좋을 것 같다.

 

결과가 나오면, 썸네일 선택은 자신이 결과를 보고 변경해야한다.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썸네일, 관찰, 비교와 테스트 하기가 중요하다. 이렇게 새로운 기능이 생겨서 크리에이티브 들에게 편리하고 유용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사용가능할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