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디오는 어떻게 디자인하는가.
데이비드 켈리, 톰 켈리
© 글 bluebyco
읽게된 계기
회사에서 다른 직원이 구매한 책을 먼저 읽게 되었다. 책 표지 색감이 쨍해서 마음에 들었다.
아이디오라는 회사는 처음들어봤지만, 책을 읽기 전에 검색해보니 정말 크고 유명한 디자인, 기획등의 회사다. 심지어 디자인 띵킹, 개발자도 디자인 감각을 기를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며 더욱 인기가 높아진 것 같다.
그 회사가 어떻게 디자인 하는지, workflow를 배우거나 디자인 감각에 대해서 알고 싶었다.

<아이디오는 어떻게 디자인하는가> 요약
거인의 노트를 참고하여 한 챕터씩 읽고 나의 글자로 적어본다.
#0 창조적 자신감
= 자기확신 = 자기 효능감
모두에게 창조적인 면이 있다. 그걸 끄집어 잠재력을 펼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
배움의 배움을 요구하고 실피해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것.
#1 디자인 Thinking
새로운 아이디어 =
비즈니스(경제) + 기술(실현가능) + 인간(공간)
문제해결/새로운 상품을 찾는 디자인 띵킹 방법?
- 영감: 그들의 삶, 문제의 상황에 존재하라. 공감하고 이입되라.
- 종합: 카테고리를 묶어라. 질문을 바꿔 생각하라.
- 관념화와 빠른 실험: 빠르게 현장에서 실험하고 영감받고 반복
- 실험: 준비가된 아이디어의 로드맵을 그리고 실행하라.
#2 모험
자주 실패하고 계속 도전하라.
가장 두려워하는 일을 해라.
고객 페인포인트 경험-공감-인터뷰-실험-실패 x 반복
회의중 거친 스케치를 두려워말라. 그리기 능력은 언제나 유용하다.
실패이력서, 실패 포트폴리오 기반 보완, 계발, 성장하라.
사람은 실패에서 가장 빠르게 배운다.
프로토타입을 반복하라. 도전을 무서워하지 마라. 바로 실행하라.
#3 생각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넘어 경험하라. 인터뷰하라. 느껴라.
질문을 바꿔 생각해라. 존F 케네디는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국가가 당신에게 무엇을 줄건지 묻지말고, 당신이 미국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라."
#4 삶의 목적
일. 사이드 프로젝트. 여행 등 '내가 어떻때 가장 몰입하는가? 어떨때 살아있다고 느끼는가? 어떨때 사진감이 넘치는가?'
감정을 읽고 그 패턴을 파악하라. 그것이 이번 생의 목적이나 이유일테니.
일&사이드프로젝트의 연결성을 찾아라.
발견하고 실력을 닦아라.
#5 분위기
질<양
긍정적이고 낙천적이어라. 동료들을 격려하라.
아이데이션 단계 피드백 시 '나는 ~좋다. ~바란다.'
마인드 맵, 브레인스토밍등으로 동료끼리 서로를 알아보는 게임도 좋다.
공감지도, 감정지도, 사용자 경험 따라가보기.

독후감 / 후기 / 리뷰
음.. 솔직히 자기계발서 같았던 책이다. 디자인과 기획에 대한 레퍼런스와 연구결과 플로우가 있기를 기대했지만, 주로 변화를 무서워마라, 빠르게 실행해라 등의 내용이었다.
책 맨끝에는 동료들과 할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게임, 낱말 카드 게임들이 있어서 그건 실질적이었으나, 과연 회사에서 직원들끼리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을지는 두고봐야겠다. ㅎㅎ
- 저자
- 데이비드 켈리, 톰 켈리
- 출판
- 유엑스리뷰(UX REVIEW)
- 출판일
- 2021.03.30
'마케터 인사이트 > 책과 영상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임트래블 SF소설 추천 [고요의 바다에서] 반전과 의미가 있는, 스포 조금 있음 (0) | 2025.05.18 |
---|---|
[러브&드럭스] 후기 결말 | 20대 연인에게 불치병이 있다면? (7) | 2024.10.29 |
29cm 20년 경력 카피라이터 저자 이유미의 [카피쓰는 법] (2) | 2024.06.25 |
전문가처럼 서평 쓰려면 어떻게 생각하고 써야할까? (0) | 2024.06.18 |
사이먼사이넥 -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직원 가속도 (1) | 2022.12.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