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터 인사이트/책과 영상에서

아이디오는 어떻게 디자인하는가 요약 독후감. 창조적 자신감을 가져라.

by 블코 bluebyco 2025. 6. 8.
728x90
반응형

 

아이디오는 어떻게 디자인하는가.
데이비드 켈리, 톰 켈리

 

 

© 글 bluebyco

읽게된 계기

회사에서 다른 직원이 구매한 책을 먼저 읽게 되었다. 책 표지 색감이 쨍해서 마음에 들었다.

 

아이디오라는 회사는 처음들어봤지만, 책을 읽기 전에 검색해보니 정말 크고 유명한 디자인, 기획등의 회사다. 심지어 디자인 띵킹, 개발자도 디자인 감각을 기를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며 더욱 인기가 높아진 것 같다.

 

그 회사가 어떻게 디자인 하는지, workflow를 배우거나 디자인 감각에 대해서 알고 싶었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아이디오는 어떻게 디자인하는가> 요약

거인의 노트를 참고하여 한 챕터씩 읽고 나의 글자로 적어본다.

#0 창조적 자신감

= 자기확신 = 자기 효능감

모두에게 창조적인 면이 있다. 그걸 끄집어 잠재력을 펼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

배움의 배움을 요구하고 실피해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것.

 

#1 디자인 Thinking

새로운 아이디어 =

비즈니스(경제) + 기술(실현가능) + 인간(공간)

 

문제해결/새로운 상품을 찾는 디자인 띵킹 방법?

  1. 영감: 그들의 삶, 문제의 상황에 존재하라. 공감하고 이입되라.
  2. 종합: 카테고리를 묶어라. 질문을 바꿔 생각하라.
  3. 관념화와 빠른 실험: 빠르게 현장에서 실험하고 영감받고 반복
  4. 실험: 준비가된 아이디어의 로드맵을 그리고 실행하라.

 

#2 모험

자주 실패하고 계속 도전하라.

가장 두려워하는 일을 해라.

고객 페인포인트 경험-공감-인터뷰-실험-실패 x 반복

 

회의중 거친 스케치를 두려워말라. 그리기 능력은 언제나 유용하다.

실패이력서, 실패 포트폴리오 기반 보완, 계발, 성장하라.

사람은 실패에서 가장 빠르게 배운다.

 

프로토타입을 반복하라. 도전을 무서워하지 마라. 바로 실행하라.

 

#3 생각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넘어 경험하라. 인터뷰하라. 느껴라.

 

질문을 바꿔 생각해라. 존F 케네디는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국가가 당신에게 무엇을 줄건지 묻지말고, 당신이 미국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라."

 

#4 삶의 목적

일. 사이드 프로젝트. 여행 등 '내가 어떻때 가장 몰입하는가? 어떨때 살아있다고 느끼는가? 어떨때 사진감이 넘치는가?'

감정을 읽고 그 패턴을 파악하라. 그것이 이번 생의 목적이나 이유일테니.

 

일&사이드프로젝트의 연결성을 찾아라.

발견하고 실력을 닦아라.

 

#5 분위기

질<양

긍정적이고 낙천적이어라. 동료들을 격려하라.

아이데이션 단계 피드백 시 '나는 ~좋다. ~바란다.'

마인드 맵, 브레인스토밍등으로 동료끼리 서로를 알아보는 게임도 좋다.

 

공감지도, 감정지도, 사용자 경험 따라가보기.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독후감 / 후기 / 리뷰

음.. 솔직히 자기계발서 같았던 책이다. 디자인과 기획에 대한 레퍼런스와 연구결과 플로우가 있기를 기대했지만, 주로 변화를 무서워마라, 빠르게 실행해라 등의 내용이었다.

 

책 맨끝에는 동료들과 할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게임, 낱말 카드 게임들이 있어서 그건 실질적이었으나, 과연 회사에서 직원들끼리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을지는 두고봐야겠다. ㅎㅎ

 

 

 
아이디오는 어떻게 디자인하는가: 스탠퍼드 디스쿨 창조성 수업
있지만 막상 창조성을 발휘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수는 현저히 적다. 수많은 재능이 방치되고 있다. 어떻게 일과 삶에서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을까? 어떻게 사람들이 창조적 잠재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을까?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 디자인은 어디서 비롯되는가? 이 책에 그 해답이 있다. 세계 최고의 디자인 기업 아이디오와 스탠퍼드 디스쿨을 설립한 저자들은 그동안의 실무와 강의 경험을 모두 담아냈다. 창조적 자신감을 갖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저자
데이비드 켈리, 톰 켈리
출판
유엑스리뷰(UX REVIEW)
출판일
2021.03.3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