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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효과분석 정리 용어 및 산식
용어 | 의미 | 산식 | |
클릭 당 비용 | CPC | Cost per Click | 총 광고비용 / 클릭수 |
구매전환 당 비용 | CPS | Cost Per Sales | 총 광고비용 / 구매건수 (구매건수=클릭수X구매전환율) |
구매전환율, 전환율 | CVR | Click ConVersion Rate | 구매건수 / 클릭수 X100 |
전환 당 비용 | CPA | Cost Per Action | 총 광고비용 / 전환수 (전환수=구매건수=구매전환수) |
클릭율 | CTR | Click Through Ratio | 클릭수 / 노출횟수 X100 |
투자대비이익률 | ROI | Return On Investment | 광고를 통한 수익 / 총 광고비용 X100 |
광고비대비수익률 | ROAS | Return On Advertising Spend | 전환매출 / 총 광고비용 X100 (전환매출=전환수X물품단가) |
단계별 효과분석 방법
- 노출 당 비용 = 총 광고비 / 노출 수 (낮을수록 좋음)
- 노출 당 광고비, 광고비당 노출의 정도가 어느정도인지 분석하는 방법
- 동일한 광고비에 비해 노출수가 많은 것이 더 높은 효과가 있는 광고. 이 방법은 CPT (노출시간에 따라 광고비용이 정해지는 상품)에서 효과적으로 사용가능.
- CPC (클릭 당 비용) = 총 광고비 / 클릭 수 (낮을수록 좋음)
- 광고를 통해 한 사람의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는데 투여되는 비용
- 클릭 당 비용이 낮을수록/동일 광고비용으로 클릴률이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음
- CPS (클릭 당 구매) = 총 광고비용 / 구매 건 수 (낮을수록 좋음)
- 광고를 통해 사용자가 광고주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최종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비용
- 구매건당 비용이 낮을수록 효율적으로 광고가 집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CTR (클릭률) = 클릭 수 / 노출 수 X 100 (높을수록 좋음)
- CVR (전환율) = 전환 수 / 클릭 수 X 100 (높을수록 좋음)
광고비용 대비 효과 분석
- ROI (투자 대비 이익률)
- ROI = 광고를 통한 수익 / 광고비 X 100
(광고를 통한 수익, 총이익 = 매출액 X 이익률)
ROI = (전환수 X 물품단가 - 광고비) / 광고비 X 100
- 투자수익률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측정기준
- 키워드 광고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을 광고비로 나누어 계산하면 되며 ROI가 100% 이상이면 광고 집행의 효과가 있다고 봄
- 전체수익과 매출을 가지고 ROI를 계산하기도 하지만 각 키워드별 ROI를 계산하여 확인 가능
- ROAS (광고비 대비 수익률)
- ROAS = 매출액 / 광고비X 100
(매출액 = (광고수익률 X 광고비) / 100
ROAS = 전환수 X 물품단가 / 광고비 X 100
- 사용한 광고비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액의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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