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식 문제 오답풀이
8. 다음 중 검색광고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
a. CPS가 낮을수록 광고효과가 좋다.
b. CPC가 높을수록 CPS는 낮아진다.
c. CVR이 낮을수록 광고 효과가 좋다.
d. ROAS가 높을수록 CPC가 높다.
- CPS는 Cost Per Sales, 광고를 통해 사용자가 광고주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최종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구매건당 비용이 낮을수록 효율적으로 광고가 집행된다. = 총광고비용/구매 건 수
- CVR = 전환수/클릭수 X 100 높을수록 좋음
- 클릭률과 전환율은 높을수록 좋고 그 외는 낮을수록 좋다.
- 정답 a
12.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이 아닌 것은?
a. 브랜드 검색
b. 프리미엄링크
c. 파워콘텐츠
d. 쇼핑검색광고
-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 :
사이트 검색광고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콘텐츠검색광고 (파워콘텐츠), 브랜드 검색 (CPM), 플레이스광고, 지역소상공인광고, 클릭초이스플러스, 클릭초이스상품광고
- 카카오 검색광고 : 키워드 광고, 브랜드 광고
- 구글 검색광고 상품 : 검색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게재 순위는 최대 CPC 입찰가와 품질평가 점수에 따라 결정된다. 노출 위치는 검색결과의 상단, 측면 하단이며, 상단에는 최대 4개까지만 게재가 가능하다.
- 정답 b
18. 다음 중 검색광고 효과분석 후 사후관리로 가장 알맞은 것은?
a. CTR과 CVR이 모두 높을 때는 키워드OFF나 방문수를 줄이는 작업을 진행한다.
b. CTR은 높지만 CVR이 낮을 때는 광고소재를 변경하거나 확장소재는 변경한다.
c. CTR은 낮고 CVR은 높을 때 키워드 입찰 순위가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체크한다.
d. CTR과 CVR 모두 낮을 때는 키워드를 확장하거나 입찰가를 높여 방문수를 늘린다.
- 클릭율은 낮고 전환률이 높을 때 키워드 입찰 순위가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체크한다. 사람들이 클릭하는 비율이 적으니 키워드가 적절히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클릭율과 전환율 모두 낮을 때는 1. 키워드 및 광고 소재가 모두 적합한지를 사전에 점검한 후에 광고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 2. 여러 가지 이유로 언제나 변화가능성이 있으므로 주기적인 효과분석 및 필터링 과정은 필수적이다.
- CTR은 높고 CVR은 낮은 경우 1. 노출순위 및 소재 등은 매력적이지만 실제적으로는 사이트에 방문해서 전환 행동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 2. 랜딩페이지를 확인해야 한다.
- 정답 c
+ CVR과 CPA는 역의 관계에 있으므로 CVR인 전환율이 높아질수록 CPA는 낮아진다.
19. 다음 중 검색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검색광고는 양질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검수과정을 거친다.
b. 검색광고는 키워드광고, DA라고도 한다.
c. 검색광고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노출된다.
d. 검색광고는 정확한 키워드 타기팅이 가능한 광고이다.
- 잠재고객의 유입을 유도하는 광고
- 키워드광고, SEM, SA, Paid search
- DA (Display Ad) 디스플레이광고 : 사이트의 메인 및 서브페이지에 이미지를 노출하는 광고
- 정답 b
28.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a. 네이버 광고시스템은 '광고세스팀'과 '구광고관리시스템'으로 나눠져 있다.
b. 캠페인 하루 예산은 한 번 클릭당 지불 가능한 금액을 기재하는 것이다.
c. 예산 균등배분에 체크하면, 광고는 늘 노출된다.
d. 캠페인 고급옵션에서는 광고 노출 기간 및 요일/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다.
- 캠페인 하루 예산 : 하루 동안 캠페인에서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비용
- 예산 균등배분 : 설정한 하루 예산에 맞추어 광고 노출을 조절하는 시스템. 해당 사항에 클릭하면 예싼에 맞게 광고비 지출이 가능하다.
- 캠페인 고급옵션에서는 캠페인의 광고 노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오늘부터 종료일 없이 계속 노출, 시작 및 종료 날짜 설정'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정답 a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시스템
- 검색광고 종류 : 사이트 검색광고, 쇼핑 검색광고, 콘텐츠 검색광고, 브랜드 검색광고, 플레이스광고, 지역소상공인 광고, 클릭초이스플러스, 클릭초이스상품광고
- 구조
캠페인 | - 마케팅활동 목적, 묶어서 관리하는 광고 전략 단위 - 캠페인 등록 후 유형 변경 불가 -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캠페인에 맞는 비즈채널 필수 등록 |
광고그룹 | - 캠페인 활동에 대한 개별 실행 방법 설정 - 기본 입찰가, 하루 예산, 광고 노출 매체, 소재노출방식, 콘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 PC 및 모바일 입찰가 가중치 설정 가능 |
키워드 | - 광고그룹 입찰가와 별도로 키워드별 입찰가 지정 가능 - 키워드 확장 기능을 통해 등록 키워드 및 유의 키워드의 자동 광고 노출 가능 |
소재 | - 사용자에게 보이는 광고 요소 - 소재 확장 가능 |
- 매체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 광고비용, 클릭수, 노출수, 클릭률(CTR), 방문 당 광고비용 (CPC)
등록 시스템
- 캠페인 등록 : 유형 선택 < 이름 및 예산 등록 < 비즈채널 선택
- 그룹설정 : 그룹 생성단계 (기본 입찰가, 하루 예산 설정 가능)
그룹 고급옵션 (광고 노출 매체, 소재노출방식 설정 가능)
콘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 PC 및 모바일 입찰가중치 설정 가능
- 키워드 선택 및 발굴 : 광고 그룹 단위에서 확장 가능, 별도의 제외 키워드 등록 가능,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여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조회하고 추가 가능
<키워드> <광고 소재>를 추가해야 등록이 완료됨, 키워드 직접입력/연관키워드 추가
- 경매(입찰)방식 구매 : 입찰가 설정 필요, 최근 4주간 해당 순위에 노출되었던 입찰가의 평균값을 조회가능, 입찰가 변경 기능 활용 또는 직접 입찰가를 입력하여 설정 가능
소재관리
성과기반 노출, 동일 비중 노출
광고 그룹 당 5개까지 등록 가능
검색광고 등록기준
- 청소년 보호조치시 일부 광고 가능, 유흥업소 사이트 및 해당 업소의 직업정보 제공 사이트, 성인 화상채팅 및 애인대행 서비스, 불법사이트는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다.
- 담배, 주류는 온라인 판매가 제한되는 상품이므로 광고가 불가하다.
- 파워콘텐츠는 소재 내 구매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거나 '키워드'의 핵심 단어가 포함되어 있어야 광고가 가능하다.
광고노출전략 관리
- 캠페인 단위에서 기간 변경과 계싼 변경 가능
- 고급옵션에서 시작 및 종료를 설정해 원하는 날짜에 광고 노출 가능
- 광고 그룹 단위에서 하루 예산, 콘텐츠 매체, PC 및 모바일 입찰가중치, 소재노출 관리 가능
광고품질 관리
- 품질지수 : 품질이 높을 수록 (6~7) 비용이 감소하고, 광고 순위가 높아진다.
- 7단계 막대모양, 최초 등록 시 4단계 품질지수 부여받음. 24시간 내 품질 측정되어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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