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평/책

<마음의 법칙> 모든 행동에는 우리도 모르는 마음의 법칙이 있다. (1)

by 블코 bluebyco 2022. 10. 18.
728x90
반응형

 

 
마음의 법칙
심리학의 핵심은 ‘사람의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 하는 질문이다. 우리는 소중한 시간을 아주 다양한 일에 쓰면서도 이 질문만큼은 거의 다루지 않는다. 그 어떤 문제보다도 우리에게 절박한 질문임에도 말이다. 이 책에서는 독일에서 가장 신뢰받는 심리학자 듀오가 지난 수십 년 동안 수만 건의 상담 사례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51가지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 뻔한 조언이 아닌, 실험으로 증명된 심리 법칙들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마음의 법칙》은 아마존 베스트셀러 심리학 분야에서 60주 연속 1위를 기록했고 전 세계적으로 100만 부 이상이 팔렸다. 심리학은 우리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도 가르쳐준다. 이런 지식은 우리에게 아주 실용적이다. 이런 마음의 법칙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그걸 모르고 있는 사람보다 모든 면에서 훨씬 더 유리하다. 왜냐하면 심리학은 결국 나와 비슷한 상황에 처했던 수백만 명의 삶에서 찾아낸 마음의 법칙이기 때문이다. 독일에서 가장 주목받는 심리학자 듀오답게 저자는 이해하기 어렵거나 낡은 이야기는 빼고, 바로 지금 우리 삶에서 벌어지는 문제와 그 해결책에 주목한다. 면접에서는 심리학의 ‘첫머리 효과’의 ‘최신 효과’를 사용하고 인간관계가 힘들 때는 ‘상호성의 원리’를 이용하는 등 우리가 버겁게 느끼는 일, 사랑, 관계의 문제를 심리학으로 해결한다. 이 책의 독자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도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심리학책 중 단연코 돋보이는 수작이다! 북미에 말콤 글래드웰이 있다면, 독일엔 폴커 키츠가 있다!” - 김경일 (인지 심리학자)
저자
폴커 키츠, 마누엘 투쉬
출판
포레스트북스
출판일
2022.02.10

마음의 법칙 독후감 서론

 나는 심리학에 관심이 많다. 내가 이렇게 행동하는 이유를 내 자신도 알 수가 없는데, 아니 당연한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사실은 모든 사람이 겪는 것이며, 모두가 가지고 있는 마음의 소리다. 그리고 '심리학'을 아는 사람에게는 이것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사람을 관찰하다 보면 참 흥미로운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 사람마다 다르게 반응을 하는 것도 재미있고, 특정 상황이라고 생각했는데 같은 반응이 일어나는 것도 재미있다.

 

 심리학에서는 이런 흥미로운 사람의 마음에 대해 다룬다. <마음의 법칙>은 실험으로 증명된 심리법칙들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들려준다. 더욱 좋았던 점은 구체적인 심리학 용어와 설명을 해준다는 점이다. 내가 더 공부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는 심리학 용어를 검색해서 찾아보면 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심리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인 것처럼 용어를 적고, 사례들을 외우려고 했다. 일반 독서가 아닌 심리학을 공부해서 더욱 유익하고 남는 게 많은 책이다.

 


심리학 용어 정리

 

용어 의미 및 사용법
리프레이밍
Reframing
틀을 바꾸어 사건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새로운 의미 부여
1. 나는 할 수 없어 → '아직' 할 수 없어
2. 부정적인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자문하기

철학자 에피테토스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사물이나 사건이 아니다. 그것을 바라보는 우리의 생각이 불안의 원인이다."
습관화
Habituation
신나는 일은 짧게 끊어서, 지겨운 일은 단번에 끝내기!
내적귀인
Internal attribution
성격, 태도, 기분등 사람의 내부에서 원인을 찾는 것
외적 귀인
External attribution
환경적인요인, 운, 돈, 날씨등 외부에서 원인을 찾는 것
근본적인 귀속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내가 실패하면 외적귀인, 타인이 실패하면 내적귀인
내가 성공하면 내적귀인, 타인이 성공하면 외적귀인

생각→외부 상황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벌어진 일임에도 성급하게 상대에게 책임을 묻지 않았는지? 상대가 노력한 행동들은 보았는지? 자신의 내부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는지?
점화효과
Priming Effect
도식을 활성화하는 것
면담전 긍정적 단어 점화, 싫은사람 좋은점 되뇌이기
안면 피드백 이론 웃음으로써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다.
웃으면 복이 온다.
자기 충족적 예언 /
로젠탈 효과 /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effect
= 플라세보 효과 Placebo effect
칭찬을 받은 사람은 그 칭찬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그런 성격이 되려고 노력한다.
자기에게 사용할시, 자기암시 또는 자기칭찬, 잠재력발휘
지각적 범주화 다양한 카테고리가 '반복'이라고 덜 느끼게 해준다.
예) 정원일을 해야한다.→장미 가지치기, 잔디깎기, 봄꽃 화분고르기 등으로 세분화시키기.
반대로 어떤 일을 덜 흥미롭게 하고 싶다면 하나로 뭉뚱그리자.
예) 스테이크, 초콜릿, 초밥, 캔디, 김치볶음밥, 리조또 → 그냥 식사, 저녁
첫머리효과
Primacy effect
처음에 강한 인상이 심어진다.
최근효과
Recent effect
마지막에 강한 인상이 심어진다.
첫머리-최근효과가 가장 바람직하다. 면접을 본다고 했을 때, 가장 처음으로 면접을 보고 심사의원들을 우연히 마주친것처럼 마지막에 인상을 심어준다.
인지부조화
Cognitive dissonance
모순을 합리화하려고함
지금까지 거기에 들인 시간과 돈을 헛된 것으로 만들지 않기 위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그 행동을 계속해서 밀고 나가는 것
매몰 비용의 오류
Sunkcost fallacy
투자한한 노력이 크면 클수록 우리는 그것에 해당하는 가치를 높게 매김
이미지 트레이닝
Image training
구체적인 상상 - 습관화 - 반복 - 지루해짐
예) 초콜릿이 먹고싶다면 정말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상해라. 포장지, 생김새, 냄새, 식감등 모든 오감을 다해 상상하면 먹고싶지 않아질것이다. (더 먹고싶을 것 같은데,,)
상상을 통해 특정행태를 자동으로 익힐 수 있음
예) 긴장되는 시험이 다가온다면, 시험인 날 어떤길로 가서 어느 자리에 앉고, 가방은 무슨색이고 등등 구체적으로 이미지 트레이닝 해보기
우월함현상
워비곤 호수 효과
Lake-Wobegon-Effect
자신의 가치를 왜곡하는 현상. 자신을 과대평가
긍정 : 자기 충족적 예언
부정 : 과대망상, 바이어스 블라인드 스팟 Bias Blind Spot 자기 자신의 인지적 편견을 알아보지 못함. 선입견 맹점.

'우월함 환상이 항상 우리를 노리고 있다.'
투사
Projection
자신의 희망을 다른사람에게서 추구하는 심리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바라본 해결책이 남에게 좋을거란건 엄청난 착각.
충고하지마라
정박효과
Anchoring effect
높은 닻 수치, 비교대상, 습관화
대표성 휴리스틱
Representativeness heuristic
불확실, 복잡한 상황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될 수 있는 한 빨리 풀기위해 단순하게 생각함. 즉홍적인 추론을 내림.
예) 비행기사고보다 흡연 사망율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비행기가 더 위험하다고 느낌.
예) 흡연치료의사는 담배를 거의 피지 않음 : 그들의 폐와 건강악화를 매일 보기때문.

이용하기
1. 나쁜 뉴스 피하고 좋은 뉴스 읽기. 세상이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굳건해짐.
2. 역발상 : 나쁜 슴관을 없애고 싶다면 집중적으로 나쁜 결과 떠올리기.
3. 자기최면 : 면접, 시험, 데이트가 있다면 과거에 잘했던 경험과 감정 떠올리기
버티기효과
Perseverance effect
일단 뇌리에 박힌 기억은 새로운 정보에도 쉽게 바뀌지 않는 현상.

 

심리학-거울같은-마음
거울처럼 비치는 연못

용어에 대한 정리는 나중에 내가 보기 편하려고 해 뒀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아서 아마 3편이 돼야 끝날 것 같다. 이렇게 제대로 된 심리학 책은 오랜만이라 적는동안에도 신났다.

 

마음의 법칙 독후감 

 현재 심리학은 정말 여러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내가 최근에 본 '인지부조화'를 블로그 제목 짓기에 접목시켜서 조회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포스팅을 보았다. 또한 마케팅에 '점화 효과'를 사용하여 상품을 판매하곤 한다. 이처럼 내가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내가 하고자 하는 것에 이용을 한다면 그것은 정말 특별한 것이 될 것 같다.

 

 우리의 마음에서 생겨나는 즉흥적인 생각 같지만 사실은 법칙이 있는 것을, 다음 포스팅에서 다른 용어로 만나보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